Teaching English

영어 수업 필수 도구 2 (Essential Tools for Teaching English)

everydayflow 2026. 1. 13. 12:26

 

제가 애용하는 수업 도구에 대한 두 번째 글이 되겠습니다.

- 수업 일지, 알파벳 자석(빅 사이즈), 과일 점수 자석

 

영어 수업 필수 도구에 대한 첫 번째 글은 아래에 있습니다.

https://everydayflow.tistory.com/4

 

영어 수업 필수 도구 1 ( Essential Tools for Teaching English)

이번 블로그에서는 영어 수업 시 제가 애용하는 수업 도구를 공유하겠습니다.- 번호 막대기, 자석보드 낱말카드, 나무 자 1. 번호 막대기(Number Sticks) 수업 시간에 자주 쓰는 도구 중 하나가 바로

everydayflow.co.kr

 

 

1. 수업 일지 (Daily Teaching Record)

 

제가 수업에 활용하는 도구 중 없으면 안 되는 것 중 하나가 수업 일지입니다. 보통 9개 학급 이상을 맡게 되는데 제가 처음에 영어를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는 다이어리에 매일 수업 계획을 정리하고, 각 학급 출석부를 파일로 만들어서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해도 되지만, 단점은 전체 학년에 대한 수업 진도 및 학생들을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한 선생님의 수업 일지를 보았습니다. 매일 발생하는 수업계획, 수업 진도, 과제 및 주어진 임무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페이지에 하루에 발생하는 모든 일들과 수업 내용을 담고 있는 수업 일지였습니다. 그 훌륭하신 분의 수업 일지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저도 곧장 나만의 영어전담 수업 일지를 제작했습니다.

 

한 페이지에 포함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학년의 학급 명단, 출석, 과제, 단원명, 페이지, 차시, 주요 단어, 주요 어구, 주요 활동, 수업 날짜, 수업 반성

3학년 학급이 총 4개면 4개 학급 학생들 명단이, 5학년 학급이 총 2개이면 2개 학급의 학생들 명단이 한 페이지에 모두 들어가게 됩니다. 학급수 5개까지 한 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게 편집이 가능했습니다.

 

최상단에는 학년과 1학기 수업 일수까지 적어둡니다. 예를 들어 3학년 1학기 영어 수업 일수가 총 34개라면 3rd Grade: (   /34)로 적고 수업을 할 때마다 빈칸을 채워갑니다. 첫 번째 수업은 1/34, 두 번째 수업은 2/34, 마지막 수업은 34/34로 기록합니다. 이렇게 기록을 하면 제가 빠뜨린 수업이 있는지 없는지 스스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단원명과 페이지, 차시를 적습니다. 한 단원이 6개 차시로 구성이 되어있고 오늘의 수업이 1차시라면 1/6으로 표기합니다. Key Words 란에는 단원의 주요 단어를 적고, Key Phrases 란에는 단원의 주요 어구 및 패턴을 적습니다. Main Activity 가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데 여기에 그날의 수업 계획을 정리합니다.  Main Activity란 옆에 Reflection 란이 있습니다. 이 공간에는 준비한 수업활동에 대해 수정하거나 개선할 부분에 대해 적거나 그날 있었던 특이한 사건,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수업 시간에 공격적인 행동을 했다거나 울거나 등 일어난 사건 및 사고에 대해 기록합니다. 주요 활동란 아래에 한 학년에 해당되는 전체 학급이 순서대로 정리를 합니다. 각 반 옆에 괄호를 입력해서 수업 날짜를 입력합니다. 같은 날 같은 학년 전체를 수업할 경우에는 날짜 입력이 아주 중요하지 않지만 다를 경우에는 날짜를 입력하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1(12/12) 은 '3학년 1반을 12월 12일에 수업했다'는 의미입니다. 학생들 명단 옆에 출석과 과제를 체크하는 란이 함께 있습니다. 그날의 출석 여부를 체크하고, 과제 란에는 숙제 여부를 입력할 수 있고, 또는 그날의 단원평가 및 받아쓰기 결과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해당되는 수업 일지를 한 페이지 만들어서 한 학기 동안 맡은 영어 수업 일수만큼 양면으로 복사해서 파일 또는 책으로 만들면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새 학기가 되면 항상 수업 일지를 준비합니다. 

 

어떤 분들은 수업 일지를 노트북에 기록합니다. 저는 아직까지 아날로그가 편하네요... 아날로그로 기록할 것인가 디지털로 기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조만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형태가 어찌 되었든 수업 및 학생들을 관리하게 위해서는 수업 일지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2. 알파벳 자석(빅 사이즈)

 

시중에 판매되는 알파벳 자석은 다양합니다. 사이즈도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합니다. 작은 사이즈의 알파벳 카드가 유용할 때도 있지만 작은 사이즈와 큰 사이즈 자석 중 하나만 선택한다면 저는 후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i-screammall.co.kr/goods/detail/248809?infDispCtgNoGbCd=06&infDispCtgNo=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몰

아이스크림몰

i-screammall.co.kr

 

총 113개의 소문자 알파벳 자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자석의 크기는 약 10cm × 10cm입니다. 모음 알파벳 a, e, i, o, u는 주황색이고 나머지 자음 알파벳은 보라색과 민트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알파벳 빅 사이즈 자석은 특히 3학년 학생들에게 알파벳의 이름과 소리를 가르칠 때 유용합니다. 색깔이 밝고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학생들 눈에 잘 들어오고, 자석이기 때문에 알파벳을 제시할 때 붙였다 떼기가 편리합니다. 알파벳을 가르칠 때 사용할 뿐만 아니라 칠판에 큰 제목을 붙이고 싶을 때도 이 자석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 알파벳 자석이 제 칠판에 한 세트로 항상 붙여져 있는데, 그 단어는 "objective(수업 목표)"입니다.

 

 

3. 과일 점수 자석

 

제가 모둠 점수에 대해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조하세요.

https://everydayflow.tistory.com/2

 

영어 수업 경영 (English Classroom Management)

초등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칠 때 제가 사용하는 수업 경영 방법을 공유합니다. 제가 오랫동안 항상 사용하고 있고, 수업 운영에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모둠과 리더, 모둠 포인트,

everydayflow.co.kr

 

 

모둠 점수를 칠판에 기록할 때 마커를 이용해서 줄을 하나씩 긋거나 또는 한자 바를 정(正) 자를 써 내려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펜으로 점수를 썼을 때 보기에 예쁘지 않고 화이트보드에 펜으로 한번 긋는 것이 번거로울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모둠 점수를 손으로 쓰기보다는 선명한 색상의 과일을 프린트해서 코팅하여 뒷면에 자석을 붙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동물 모양도 썼는데, 개인적으로 과일 모양이 더 마음에 듭니다. 개인 취향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과일로는 사과, 자두, 바나나, 딸기, 오렌지, 포도 등이 있습니다. 처음 만들기가 번거롭지만 한 번만 제작하면 10년을 써도 그대로입니다. 과일 외에 학생들이 좋아할 법한 피자, 햄버거, 치킨 등 음식을 활용하는 것도 학생들에게 흥미를 줄만한 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