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은 학생들이 습관을 형성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교육학 이론에 동감합니다. 특히 어린 학생들을 지도할 때는 보상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보상과 관련하여 이전 글에서 모둠 점수, 개별 점수에 대한 저의 경험을 올렸습니다.
https://everydayflow.tistory.com/2
영어 수업 경영 (English Classroom Management)
초등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칠 때 제가 사용하는 수업 경영 방법을 공유합니다. 제가 오랫동안 항상 사용하고 있고, 수업 운영에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모둠과 리더, 모둠 포인트,
everydayflow.co.kr
모둠 점수와 개별 점수를 사용하는 것은 바로 학생들에게 보상을 주기 위함입니다. 점수는 곧 선생님이 학생에게 주는 스티커 또는 도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앞에 글은 모둠 점수와 개별 점수를 어떻게 주는지에 대한 설명이라면 이번 글은 학생들이 모은 점수가 어떻게 보상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설명입니다.
스티커판(Sticker Board) 활용
새 학기에 학생들에게 교실 규칙을 설명하고 나면 모든 학생들에게 개인 스티커 판을 줍니다. 스티커 판을 알아서 보관하도록 하면 분실하는 학생들이 꼭 있으므로, 스티커 판을 나눠 줄 때 서로 약속한 페이지에 바로 붙이도록 안내합니다. 그리고 스티커 판에 자신의 이름을 쓰도록 합니다. 이렇게 풀로 붙였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 접착력이 떨어져서 스티커 판을 자기도 모르는 사이 흘려버리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름을 쓰면 주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름까지 썼는지 확인합니다.
학기 초에는 모둠 점수제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개별 점수보다는 모둠 점수에 조금 더 집중합니다. 수업이 마무리될 때 점수에 따라 가장 점수가 높은 모둠에게 스티커를 준다고 미리 알려주었지만, 학기 초에 학생들의 실망감이 높아지면 안 되니 가장 많은 점수를 받은 모둠에게는 스티커를 2개씩 제공하고, 나머지 모둠은 스티커를 1개씩 제공합니다. 어느 정도 이 모둠 점수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에게만 스티커를 하나씩 나눠주기도 합니다. 이 또한 선생님이 원하는 대로 결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받은 스티커는 수업 첫날 선생님이 나눠준 스티커 판에 모읍니다. 3학년 학생들 스티커 판에는 총 60개 칸이, 4학년 학생들 스티커 판에는 총 70개 칸이, 5학년 학생들 스티커 판에는 총 100개 칸이 있습니다. 이는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고, 스티커 판의 칸 개수는 개인 수업 스타일에 따라 수정할 수 있겠습니다. 3학년과 4학년의 영어 수업 시수는 일주일에 2번 이고, 5학년과 6학년의 영어 수업 시수는 일주일에 3번 입니다. 3학년 학생은 학교에서 영어를 처음 배우는 시기이므로 스티커 판의 점수를 모두 채우는 학생이 많길 바라는 마음에 3개 학년 중 가장 적은 수의 칸을 넣어두었습니다.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일찍 경험한다면 영어 학습에 대한 의욕과 열정이 더 커지고 곧 학생들의 영어 학습 성장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4학년은 이미 제 점수 보상에 대해 경험했기 때문에 작년보다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칸을 10개 더 늘렸습니다. 그리고 4학년 개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개별 과제가 3학년 때보다 좀 더 늘어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5학년은 영어 수업 시수가 3,4학년보다 많기 때문에 그에 따라 4학년 때와 비교하여 30개를 더 늘렸습니다. 학년에 따라 모아야 할 스티커 개수는 다르지만, 목표는 자신의 스티커 판에 있는 모든 칸을 선생님이 주는 스티커로 채우는 것입니다.
이 많은 칸을 채울 때까지 학생들이 기다리기에는 무료하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10개씩 스티커를 모았을 때마다 간식을 제공합니다. 스티커 10개를 확인할 때는 반드시 선생님의 사인이든 도장이든 표시가 나도록 흔적을 남깁니다.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간식으로 젤리 및 막대사탕을 사용합니다. 단, 알사탕은 삼킬 위험이 있어서 피합니다. 간식을 주는 방식은 큰 박스 안에 젤리 및 막대사탕을 가득 채워두고 학생들로 하여금 원하는 것을 한 개 고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소한 간식이지만 학생들이 영어 수업을 좋아하고 영어 수업에 집중하도록 끌고 가기 위한 수업 도구가 됩니다. 이렇게 10개씩 모으면서 성취감을 느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스티커 판을 선생님이 주는 스티커로 60개, 70개 또는 100개를 모두 채우게 되면 영어교실 창문에 붙여 놓은 “Brilliant Students”라는 타이틀 아래에 학생들의 사진을 붙여 줍니다. 사진을 찍을 때 마스크 착용한 채로 찍기를 원하는 학생들의 그들의 의견을 존중해 줍니다. 잘 웃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재밌게 구호를 넣어서 찍어주면 더 환한 표정이 나옵니다. 자신의 사진이 일단 이곳에 붙여지게 되면 다음 해 1학기까지 영어실에 전시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시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감과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수업에서 학생들의 지속적인 그리고 적극적인 수업 태도로 연결됩니다. 동시에 아직 스티커 판을 다 채우지 못한 학생들은 다른 친구들의 얼굴이 “Brilliant Students” 게시판에 붙여진 것을 보며 영어 수업에 집중하고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스티커 판을 주고, 매 수업마다 스티커를 제공하고, 스티커가 모이면 간식을 주고, 스티커 판을 모두 채우면 학생 사진을 찍어서 프린트하고 자른 후 예쁜 프레임에 붙여 전시하는 것이 번거로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어린 학생들을 동시에 지도할 때 영어 수업에 좀 더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동시에 성취감과 자신감을 높여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스티커 판 활용을 추천합니다.
'Teaching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영어 수업 필수 도구( Essential Tools for Teaching English) (0) | 2026.01.12 |
|---|---|
| 영어 수업 경영 (English Classroom Management) (0) | 2026.01.12 |
| 영어 교실 규칙(English Classroom Rules) (0) | 2026.01.09 |